교육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한 명 한명의 가능성을 열며 함께 성장한다.
성동광진교육지원청 기초·기존 학력보장 이음 프로젝트 추진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21/05/20 [16:59]

서울특별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정영철)은 모든 학생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 실현을 위해 기초학습 지원체제를 더 강화한 2021학년도 기초기본학력보장 이음프로젝트를 운영한다.

 

▲ 2021 학년도 기초,기본학력보장 프로젝트  © 디지털광진


  

기초기본학력보장 이음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인한 등교·원격수업 병행에 따른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 및 교육격차 심화에 대한 사회적 우려와 이에 따른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지원청내 부서간 협업을 통해 마련하였다.

 

동 프로젝트는 책임교육의 실현을 위해 학생의 꿈, 교사의 사랑, 학부모의 희망을 하나로 잇고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가 협력하여 기초기본학력을 보장하는 성동광진교육지원청의 책임교육 실현 프로젝트다.

 

먼저,학생의 꿈이음은 학습지원대상 학생들을 위한 교육지원청 차원의 일대일 개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으로, 샘토링 ONLY ONE 프로젝트 복나눔 멘토링 등이다. ‘샘토링은 배움과 돌봄의 사각지대에 있는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내 교원이 근무시간 이후 1:1 학습 멘토링을 실시한다.

 

‘ONLY ONE 프로젝트는 경계선 지능 등 인지·정서적 복합적 요인의 학습지원대상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전문상담사가 학교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복나눔 멘토링은 교육지원청, 구청, 지역 대학이 협력하여 대학생과 중·고등학생의 1:1 학습 멘토링을 실시한다.

 

두 번째, 학부모의 희망이음은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 강화 및 학습지원대상학생 학부모의 심층 상담 프로그램으로, 한글 책임교육 학부모연수 ONLY ONE 학부모상담 성동광진 지역학습도움센터 학부모 워크숍 등이다.

 

한글 책임교육 학부모연수는 한글 책임교육 지도자료 활용 및 지도 방법의 실제에 대한 관련 자료를 성동광진 우리가 꿈꾸는 교실 ON’에 탑재하여 자율 연수 자료로 활용한다. ‘ONLY ONE 학부모상담ONLY ONE 프로젝트 참가 학생 학부모를 학생 특성에 따라 4~5명씩 소그룹으로 나누어 전문가와 심층 면담을 진행한다. ‘성동광진 지역학습도움센터 학부모 워크숍은 복합 요인으로 인한 학습지원대상 학부모들이 자녀와의 바람직한 관계형성 방법 등의 연수를 듣고 자녀 교육상의 고충 및 사례를 나누는 시간으로 운영된다.

 

세 번째,교사의 사랑이음은 그동안 단위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운영해 온 기초기본학력보장 사업 내실화를 위한 연수 및 사례 나눔, 컨설팅으로 이루어지며 기초학력Auto ZOOM온라인 컨설팅 기본학력 협력강사제 운영 교과교사 연수 꿈꾸는 교실 On’온라인 맞춤식 자율연수 등이다.

 

기초학력Auto ZOOM온라인 컨설팅은 기초학력 보장 운영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상호 모니터링하며 향후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영상회의로 운영한다. ‘기본학력 협력강사제 운영 교과교사 연수는 관내 23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협력수업 설계의 필요성 및 실제에 관한 연수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꿈꾸는 교실 On온라인 맞춤식 자율연수는 기초학력 관련 연수자료, 정책 안내 자료를 성동광진 꿈꾸는 교실 On사이트에 탑재하여 맞춤식 자율연수를 지원한다.

 

네 번째,책임교육의 토대이음은 기초·기본학력 지원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협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성동광진 기초학력 TF팀 구성·운영 기초학력지원단 운영 성동광진 지역학습도움센터를 구축·운영한다. ‘성동광진 기초학력 TF팀 구성·운영은 부서별 기초·기본 학력 지원 사업에 대한 검토 및 상시 협의회를 통한 통합적 학교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지원국 소속 국장, 과장, 장학사 9인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기초학력지원단은 기초학력 분야 연구활동 또는 업무 노하우가 있는 현장 전문가로 구성하여 지구별 네트워크를 통해 우수사례는 공유하고 어려움은 상호협력하며 현장 지원을 강화한다. ‘성동광진 지역학습도움센터는 다양한 복합 요인으로 학교에서 지도하기 어려운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하여 학생 특성에 맞는 통합지원을 위하여 운영된다. 학생통합지원협의체에서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학습도움넷의 기관에 연계하는 방식이다.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정영철 교육장은등교·원격수업 병행으로 인한 기초학력 저하는 국가적 과제로, 모두가 함께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이음프로젝트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협력하여 학생 한 명 한 명의 가능성을 열며 함께 성장하는 기초기본학력 보장 체제를 같이 만들어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5/20 [16:59]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