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진(을)선거구 여론조사 또 위법 결론
여론조사공정심의위, 정준길 후보가 의뢰한 업체에 경고, 결과공표 금지.
 
디지털광진
 

광진(을)선거구 새누리당 정준길 예비후보가 여론조사업체인 ㈜라이즈아이엠씨에 의뢰해 진행된 여론조사에 대해 서울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이하 여론조사심의위)가 또 다시 위법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정준길 예비후보는 지난해 12월 이번과 같은 여론조사업체에 의뢰했던 여론조사가 2월 7일자로 위법 판정을 받은 바 있다.

 

▲ 서울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회의 광진을선거구 여론조사 위법여부 심의결과 화면 갈무리     © 디지털광진

 

 

여론조사심의위는 8일 새누리당 정준길 예비후보가 ㈜라이즈아이엠씨에 의뢰해 2월 17일부터 21일까지 실시하고 국제뉴스가 2월 24일 보도한 여론조사에 대하여 ‘공직선거법’ 제108조 5항 및 7항, ‘선거여론조사기준’ 제4조2항, 12조에 위반된다고 결정했다. 이에 따라 여론조사기관인 ㈜라이즈아이엠씨는 ‘경고’ 처분하고 해당 여론조사결과는 인용하여 공표하거나 보도할 수 없다고 결정했다.

 

여론조사심의위는 “가중 값 적용방법에 있어서 셀가중(여론조사에서 성, 연령, 지역 등 3개의 변수를 정하고 변수를 모두 연동해 산출하는 방식)을 적용하였다고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 등록하였으나 실제로는 다른 방법을 적용하고, KT DB를 100% 사용하였다 했으나 실제로는 100% 사용하지 않은 것은 「공직선거법」제108조제7항 및 「선거여론조사기준」제12조에 위반된다. ‘070’, ‘050’ 등 출처가 불분명한 전화번호를 일부 추가 사용하여 여론조사를 실시한 것은 조사대상의 전 계층을 대표할 수 있도록 피조사자를 선정한 것으로 볼 수 없어 같은 법 제108조제5항 및 「선거여론조사기준」제4조제2항에 위반된다.”며 결정이유를 밝혔다.

 

이번 여론조사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던 추미애 의원 측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 후보의 사과를 요구했다. 추 의원 측은 보도자료에서 “공정성과 신뢰성을 잃은 여론조사로 지역주민은 또 다시 크게 우롱 당했다. 이로 인한 다른 후보들의 불이익도 적지 않다. 더 큰 문제는 1차 여론조사가 위법판정을 받았음에도 또 다시 같은 업체에 의뢰해 본인에게 유리한 위법한 결과를 대대적으로 유포했다는 점이다. 정준길 예비후보는 지역유권자 및 타 후보자들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러한 추미애 후보 측의 비판에 대해 정준길 후보 측은 오히려 추 후보 측이 심의결과를 이용해 정 후보 측을 비방하고 있다며 추 후보를 비방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여론조사기관도 법적인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정준길 후보 측 관계자는 11일 “추미애 후보는 ‘정준길 예비후보가 의뢰한 2차 여론조사도 위법판정’이라는 메시지를 유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여론조사기관이 경고받은 결정내용과 관계없는 ‘정준길이 의뢰하였다는 점’을 의도적으로 강조하여 정 후보를 비방했다. 또한 선관위는 여론조사에 대해 ‘위법’이라는 결정을 한 적 없는데도 마치 선관위가 위법판정을 한 것처럼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추 후보를 고발했다고 밝혔다.

 

한편, 여론조사를 담당했던 ㈜라이즈아이엠씨 관계자는 정 후보측의 법적조치에 대해 “저희가 실수한 부분을 인정했다. 어쩔 수 없는 일이다.”고 말했다. 이어 “첫 번째 여론조사 이후 두 번째는 선관위의 요구대로 조사를 진행했고 진행과정에서 위법사항은 없었다. 다만 조사를 마친 후 선관위에 등록하는 과정에서 다른 여론조사전문기관에 외주를 맡겼는데 가중법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약간 수치를 잘 못 입력했다. 여론조사결과의 대세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었지만 저희가 감수해야 할 부분이며 책임을 통감한다. 이번 일에 책임을 물어 담당이사를 퇴직시켰다. 정 후보 측에는 죄송하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6/03/11 [18:10]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또 여론조사 꼼수부리니. 수학선생 16/03/13 [15:47]
1차여론조사결과도 문제가되더니 또2차도 똑같은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하고 꼼수보리는. 후보 뭘누리고싶어서ㅠㅠ, 추후보가 말한대로 광진유권자에게 사과해야된다. 수정 삭제
역시 조작당 잘한다 잘해 16/03/21 [21:49]
머리가 좋으면 뭘하냐 저런데 써먹기나하는데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