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16전통놀이문화 축제 22일 개최.
(사)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 어린이대공원에서.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16/10/19 [18:36]

(사)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대표 전송배)는 전통놀이문화에 대한 현대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생활 속 놀이문화의 정착을 통해 현대 도시사회의 새로운 공동체를 이룩하기 위한 문화축제인 <2016 서울 전통놀이문화 축제>를 오는 10월 22일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개최한다.

 

▲ 전통놀이문화 축제     © 디지털광진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가 주최하는 <2016 서울 전통놀이문화 축제>는 옛날 부터 전래되어 오는 다채로운 민속놀이와 우리 민족 고유의 공동체성이 내포된 화합의 전통놀이문화를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장치기, 죽마타기, 산가지놀이, 칠교놀이, 비석치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는 물론 전래동극놀이체험, 풀피리체험, 궁중무용놀이 포구락체험 등 평소 접하기 힘든 놀이체험과 함께 한지제기만들기, 연달래꽃만들기를 비롯한 전통놀이문화 속에 깃들어 있는 놀이도구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체험코너도 마련될 예정이어서 축제장을 찾은 누구나 자유롭게 우리 고유의 전통놀이문화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난타, 구연동화극, 어린이마당극, 국악실내악 공연 등 다채로운 무대 공연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농악> 중 임실필봉농악(무형문화재 제11-5호)이 특별공연으로 펼쳐지며 시민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연마당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축제에 참여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전래놀이문화의 자웅을 겨루는 <전통놀이 겨루기 대회>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축제현장에서 직접 신청하여 펼쳐지는 <전통놀이 겨루기 대회>는 어른들이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투호, 제기차기, 팔씨름> 대회는 물론 어린이들이 참여하는 <고리던지기, 딱지치기, 비석치기>대회를 통해 고유의 놀이문화에 흥과 정취를 시민들과 함께 느낄 수 있는 축제의 하이라이트로 기대된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사)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의 전송배 대표는“『2016 서울 전통놀이문화 축제』는 현대 도시사회에서의 새로운 공동체를 모색하는 시민중심의 지역적 활동과 연계한 전통놀이축제 개최를 통하여 보편적 요소로서의 다양한 전래놀이 콘텐츠 및 공동체성을 내포한 대동의 놀이문화를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고자 한다.“며 완성도 있는 축제를 위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2016 서울 전통놀이문화 축제>를 주관하는 (사)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는 국악은 물론 전래놀이, 전통의례 등 전통문화 전반에 걸친 교육적 연구를 토대로 전통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국악예술공연을 보급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으로서 아동에서 노인 에 이르기까지 취약계층을 위한 <국악나눔공연>과 <국악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공헌활동을 통한 국악예술과 전통문화의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6 서울 전통놀이문화축제> 참가 및 자세한 문의사항은 (사)한국아동국악교육협회 홈페이지(www.ikukak.org)를 참조할 수 있으며 02-447-2289로 직접 문의할 수 있다.

 

▲ 포슽터     © 디지털광진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6/10/19 [18:36]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