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진구 민·관 협치의 닻 올랐다.
13일 민·관 협치회의 위원 위촉식 열려. 민간공동의장에 마주현 위원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19/05/13 [18:43]

광진구 민·관 협치의 닻이 올랐다.

 

▲ 13일 열린 민관협치회의 위촉식 기념촬영     © 디지털광진

 

 

광진구는 13일 오후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관 협치회의 위원 위촉식이 진행되었다. 위촉식 후 진행된 회의에서 위원들은 협치회의 민간공동의장으로 광진시민사회단체연석회의 마주현 대표를 선출했으며, 분과별 구성도 논의했다.

 

민관협치는 지역의 현안수요가 점점 다양화됨에 따라 협력과 참여라는 파트너십을 통해 지방정부와 민간조직, 지역주민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주체가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과 협력의 과정에서 등장하게 되었다. 민관협치는 정책의 전 과정을 민과 관이 함께 하는 체제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지역 협치 기반 조성 등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구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협치사업을 개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협치회의가 운영된다.

 

현재 서울시 25개 구 중 광진구를 비롯한 8개 자치구가 1~2년차 민관협치 수립기에 있으며, 2~3년차 8개 자치구는 주민참여예산과 연계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3개구는 민관협치를 준비중에 있다.

 

▲ 위촉장을 수여하는 김선갑 광진구청장     © 디지털광진

 

 

민관협치를 위해 광진구는 지난해 조직개편을 통해 105일자로 기획예산과 내에 민관협치팀을 신설했으며, 11월에는 구의회 및 구청간부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또한 올해 1월 민관협치 TFT를 구성해 지역사회혁신계획을 수립하고 관련조례제정에 힘을 보탰다. 또한 협치업무 컨설팅 및 자문, 지역사회 협치인식 및 현황조사를 위한 설문 및 심층인터뷰 진행, 협치동행테이블 운영 등의 사업도 진행했다.

 

민관협치회의는 민·관 공동의장으로 운영되며 도시안전, 청소환경분과, 교육청소년분과, 복지보건분과, 문화체육분과, 운영위원회(각 분과장)로 구성되며 구청장, 소관 국과장 등 9명과 구의원 2명을 포함한 민간위원 21명으로 구성됐다. 구청장은 공동의장을 맡는다. 구의원 2명을 제외한 민간부문 협치위원은 공개모집 8, 단체추천 11명으로 선발했으며 각 분야의 지역인사들을 위촉했다.

 

13일 열린 협치최의에서는 민간위원들에 대한 위촉장 수여, 경과보보, 민관협치설명회, 협치위원 소개 등이 진행되었으며, 이어진 회의에서는 민간의장을 선출하고 분과를 구성했다.

 

▲ 민관협치회의 공동의장인 김선갑 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디지털광진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위촉장을 수여한 후 “‘지혜는 다다익선(多多益善)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를 위해 아이디어뱅크를 만들었는데 협치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 생각한다. 바로 이러한 협치가 구정의 큰 버팀목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위촉되신 협치회의 위원들은 다양한 경험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전문성도 갖추고 있는 분들이다. 이렇듯 역량있는 위원들이 광진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8대 비전 68개 프로젝트도 충분히 같이 고민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하며, 주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과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나 의견이 있으면 구청간부들과 허심탄회하게 소통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회의에서 민간공동의장으로 선출된 광진시민사회단체연석회의 마주현 대표는 민간 공동의장으로 선출해주신 위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 동안 시민사회단체에서 활동하면서 쌓아 온 마을공동체 사업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광진구에 협치생태계가 빠른 시일내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여기계신 위원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회의를 진행하는 마주현 민간공동의장     © 디지털광진



 

이날 협치회의 닻을 올린 광진구는 오는 620일 타운홀미팅을 통해 분야별로 발굴된 사업의제에 대한 우선순위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결정된 사업은 2020년 시행된다. 광진구는 내년부터 3년간 민관협치사업비로 시로부터 연 1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민관협치회의 회의모습     © 디지털광진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5/13 [18:43]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 빛나는광진 2019/05/26 [07:17] 수정 | 삭제
  • 주현형님 앗 앞으로는 의장님으로 불러야 되겠네요 축하합니다 파이팅~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