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3,14일 막차연장, 서울시 추석연휴 특별교통대책
지하철 및 버스 막차 오전2시까지 운행, 서울교통포털 앱에서 정보확인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19/09/09 [18:11]

서울시가 민족 고유 명절인 추석을 맞아 귀성귀경객 모두 안전하고 편안하게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실시한다.

  

심야 귀성귀경객을 위해 지하철과 버스 막차시간을 평소보다 늦춰 연장 운행하고, 도시고속도로 교통예보서비스로 교통량 분산을 유도하는 한편,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도 연장해 귀성귀경길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만든다.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의 운행횟수를 늘리고, 도심 소통과 교통시설물 안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귀경객이 집중되는 추석 당일(13)과 다음날(14)엔 지하철과 버스 막차시간을 늦춰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운행하기로 했다. 지하철 1~9호선과 우이신설선은 종착역 도착 시간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출발시간 기준으로 몇 시에 탑승해야하는지는 역과 행선지마다 다르므로 역에 부착된 안내물이나 안내방송을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같은 날 시내버스도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기차역 5(서울역용산역영등포역청량리역수서역) 및 버스터미널 4(서울고속(센트럴시티)동서울남부상봉터미널)을 경유하는 129개 노선이 대상이다. 버스의 경우 주요 기차역과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앞 정류소(차고지 방면) 정차시각을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 터미널을 2곳 이상 경유하는 노선의 경우 마지막 정류소 정차시각 기준이다.

 

 올빼미버스 9개 노선과 심야 전용 택시 3,100여대도 연휴기간 내내 정상 운행해밤늦게 서울에 도착해도 시내 이동에 불편이 없을 전망이다.

 

성묘객을 위해 13, 14일 이틀 간 용미리(774)망우리(201, 262, 270)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4개 시내버스노선의 운행 횟수를 늘린다. 시내 5개 터미널을 경유하는 서울 출발 고속시외버스도 10~15일 운행횟수를 하루 평균 1,166회씩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만차 기준으로 하루 수송가능 인원이 평소보다 4만여 명 늘어난 13만 명에 달할 예정이다.

 

▲ 서울시교통정보 포털 교통정보안내     © 디지털광진

 

 

서울시가 빅데이터 분석으로 제공하는 교통예보를 미리 확인하고 이동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겠다.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http://topis.seoul.go.kr)이나 서울교통포털 앱에서 일자별시간대별 서울시내도로의 정체구간과 통과 소요시간 예측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교통예보는 토피스 누리집을 통해 연중 제공하는 서비스로, 검색하고자하는 날짜의 6일전부터 확인할 수 있다.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15일 정보는 9일부터 제공된다.

 

평소 오전 7~오후 9시까지 운영되는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한남IC~신탄진IC)11~15일에는 오전 7~다음날 새벽 1시까지로 운영시간을 확대해 고속시외버스 이용객의 빠르고 안전한 이동을 돕는다.

 

불법주·정차 지도 단속은 기차역 및 터미널 주변 도로 등 상습 위반 지역과 화재경보기 및 소방시설,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등 생활안전과 밀접한 지점을 집중적으로 단속하되,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전통시장 주변지역은 단속을 완화할 계획이다.

 

9월 한달 동안 대중교통 안전운행을 위한 교통시설물 집중 점검도 실시 중이다. 서울교통공사에서는 연휴 전날 시민들의 퇴근길 및 연휴 마지막날 대중교통을 이용 시민들의 귀성길을 돕고자 11(), 9.15() 각각 16시부터 20시까지 기차역과 버스터미널이 연결되는 지하철역 4(서울역, 강변역, 고속터미널역, )에 안전관리 근무요원을 평소보다 두 배로 투입 운영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막차시간 등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 정보는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http://topis.seoul.go.kr)과 모바일 앱 서울교통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문의는 120다산콜센터(국번 없이 120)으로 하면 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추석 명절을 맞아 귀성성묘를 나서는 시민들의 교통 불편이 없도록 24시간 빈틈없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대중교통과 도로소통 예보를 이용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다녀오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9/09 [18:11]   ⓒ 디지털광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