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새활용 디자인 D.I.Y. 키트와 함께하는 친환경교실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새활용플라자와 거버넌스 구축
 
디지털광진
 

서울특별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정영철)은 코로나 19에 대응하여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온, 오프라인을 결합한 학습방법) 학습 지원을 위해 서울새활용플라자와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새활용 디자인 D.I.Y. 키트와 함께하는 친환경교실」 운영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지원청은 학교 현장의 원격ㆍ등교수업에 따른 교원의 업무 경감 및 안정적인 학사 운영 지원을 위한 학교 현장의 요구를 파악하여 서울새활용플라자와 함께 마을 자원을 활용한 수업지원에 대한 협의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서울새활용플라자의 D.I.Y. 키트 체험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단위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는 온ㆍ오프라인 학습자료 3종을 관내 공립초, 중학교 62교를 대상으로 무상으로 제공한다.

 

관내 학교에서는 원격ㆍ등교수업을 위하여 방역, 급식, 생활지도 등 애로사항을 겪고 있어 교원이 학생들에게 집중할 수 있는 온ㆍ오프라인 수업을 연계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의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서울새활용플라자 D.I.Y. 키트를 활용한 체험프로그램을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으로 운영할 수 있는 4차시 분량의 블렌디드 학습(Blended Learning) 자료로 제작하여 단위학교에 지원함으로써 현장 교사들의 온ㆍ오프라인 수업 운영 전문성 제고 및 마을결합교육과정 운영의 교원 역량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취지다.

 

「새활용 디자인 D.I.Y. 키트를 활용한 친환경교실」 1차 체험프로그램인 ‘밀키카드집 만들기’는 환경을 테마로 새활용에 초점을 맞춰 감성적으로 접근한 교육이며,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우유팩 자원을 활용하여 우유팩이 재탄생할 수 있음을 체험하면서 새활용에 대한 공감 및 공유를 주된 내용으로 운영된다. 본 프로그램은 △ 새활용 D.I.Y. 키트(밀키카드집 만들기) △ [교사용] 사전 지도 예시자료 및 4차시 분량의 블렌디드 학습 자료(연계 교과: 국어, 사회, 도덕, 과학, 실과, 미술, 창의적체험활동 등) △ [학생용] 체험활동 안내 영상 및 학습지로 구성된다.

 

관내 공립초, 중학교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교육지원청과 서울새활용플라자의 예산 매칭 사업으로 신청학교에 무상으로 제공하여, 코로나 19로 인해 오프라인 체험활동이 어려운 상황에 마을 자원과 협업하여 적극적인 교육지원청의 대처를 보여주는 우수사례이다.

 

또한, 「새활용 디자인 D.I.Y 키트를 활용한 친환경교실」 운영 성과 나눔 및 공유를 위하여 수업 진행 후 온라인 설문조사(교사용, 학생용)를 실시하여 추후 2차 지원 계획에 반영하고, 블렌디드 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참여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후 온라인 수업나눔을 실시할 예정이다.

 

정영철 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등교와 원격의 혼합수업이 진행되는 시기에 단위학교에서 꼭 필요한 지원이며, 앞으로도 코로나 19에 대응하여 지역의 마을 자원과 협업하여 다양한 현장밀착형 지원을 위해 지원청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새활용 디자인 D.I.Y. 키트와 함께하는 친환경교실     ©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20/05/29 [17:40]  최종편집: ⓒ 디지털광진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